청원군 민원행정 담당 전 직원이 매월 1회 대민행정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보수 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군 민원과는 관공서의 딱딱한 느낌을 부드럽게 바꾸고 고객에게 무한친절 봉사와 감동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직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분야의 대민서비스 교육을 스스로 받고 있다.
이들은 매월 1회 업무시간이 끝난 오후 6시30분부터 7시30분까지 1시간 동안 민원과장(이관동)의 주재로 민원과 전 직원을 대상으로 민원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한 직원보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민원과는 지난 3~4월엔 고객을 만족시키는 공무원의 자세,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를 진행했고 5월엔 지적업무(비법인단체 등록절차 안내), 6월 공시지가 업무(개별공시지가산정 및 결정절차), 7월 민원업무(주민등록, 인감), 8월 지적업무(새주소 부여 절차 및 활용), 9월 지적업무(조상땅 찾기 안내), 10월 공시지가 업무(개별공시지가의 활용), 11월 민원업무(가족관계등록부, 외국인등록업무 등 처리절차), 12월 교육의 성과와 의견 등의 업무를 다룬다.
이같은 보수 교육은 직원들이 민원과에서 추진하고 있는 업무를 서로 공유함으로써 직원들의 업무추진 능력 향상과 군민에게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신속·공정·친절한 민원처리로 민원인에게 고품격 행정서비스와 민원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민원담당 박순옥씨는 "자기 업무만이 아니라 타직원의 업무까지 두루 알게 되고 소홀하기 쉬운 민원접대 방법도 개선시키는 효과도 있다"며 "민원인 편에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지를 고민해서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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